에어부산 환불 및 취소 수수료 깔끔 정리

에어부산 환불 및 취소 수수료 깔끔 정리

항공권을 구입했다가 몇시간 뒤에 취소를 했는데 수수료가 0원이길래 내일 취소해도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고 잠을 잤습니다.

다음날 취소 수수료가 무려 티켓당 6만원씩 부과되어 왕복으로 총 12만원을 지불하고서야 환불 받았는데요!

아래에서 에어부산 환불 및 취소 수수료가 도대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에어부산-환불-취소

1. 환불 수수료 면제 대상

에어부산 항공권을 구입 후 취소했을 때 수수료를 내지 않는 경우는 결제 당일의 여정변경과 환불하는 상황입니다.

단, 결제 당일에 탑승하는 경우는 탑승수속 마감까지의 여정변경과 환불을 기준으로 수수료 면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사정이 아닌 기상 등의 사유, 항공사 사정으로 변경된 스케쥴에 의한 사유라면 수수료 없이 환불이 가능합니다.

  1. 항공권 당일 결재 취소 – 당일 결재 후 자정까지 취소하는 경우(환불 시점과 무관)
  2. 기상 등의 이유로 인한 취소 – 보통 기상이 악화되어 항공기가 뜨지 못하는 경우
  3. 항공사 사정으로 인한 취소 – 일반적으로 기체 이상으로 운행이 불가하여 취소

만약 사정이 생겨서 비행기에 탑승하지 못했는데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환불은 가능합니다만..

문제는 예약부도(No-Show)에 따른 수수료가 발생되는데 탑승도 안했으면서 돈을 돌려달라고 할때 부과되는 수수료입니다.

환불을 요구하지 않으면 안내도 되는 돈인데 환불을 요구했으니 항공사에서는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게 됩니다.

그래서 특가요금제의 경우 무조건 출발한다는 생각으로 구입해야하며, 취소할 경우에는 티켓요금은 거의 받기 힘들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모두가 특가 항공권을 구입하진 않으니 아래 에어부산 국제선과 국내선 환불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에어부산 국제선 환불 / 취소 규정

항공권을 구입할 때 일반, 실속, 특가(이벤트) 요금제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결제를 하게 됩니다.

여행을 준비할 때는 할인 항공권(실속, 특가)이 유리하지만, 환불 또는 취소를 진행하게 되면 손해보는 금액이 높아집니다.

에어부산-항공권-클래스별-요금

그래서 할인 항공권을 구입할 때는 수하물, 기내식 포함 여부보다 환불 시 수수료를 한번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국제선 항공권이 경우 국내선보다 항공권 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취소 수수료 또한 높은 편인데요!

구입한 항공편 출발일을 기준으로 1개월, 2개월, 3개월 남은 시기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므로 최대한 빨리 취소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참고로 보통 항공권을 환불하게 되면 수수료가 2번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편도)항공권 마다 수수료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한국 출발 항공권 환불 수수료

환불시점일반 운임실속 운임특가/이벤트 운임
당일~7일 이전6만원8만원9만원
출발8일~30일 이전4만원6만원8만원
출발31일~60일 이전3만원4만원6만원
출발61일~90일 이전1만원2만원
출발 91일 이전~구매 다음날무료무료

위 표의 경우 한국발(인천 출발) 항공권의 취소 수수료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만약 중국행 항공권이라면 약 4~5만원 추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에어부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없지만 에어부산이 중국노선을 이용하는데 비용부담이 추가되는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외국 출발 항공권 환불 수수료

출발국가일본중국대만태국대양주
일반3천엔1천위엔900NT30달러30달러
실속5천엔1,500NT50달러50달러
특가7천엔2,100NT70달러70달러

위 표의 경우 외국발 항공권의 취소 수수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30달러), 실속(50달러), 특가(70달러) 수준인데요!

한국 출발에 비해 외국 출발 노선이 좀더 높은 수수료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끔 특가항공권을 8만원에 구입했는데, 취소 수수료가 70달러(9만 1천원 / 환율 1,300원 적용)가 되면 수수료가 더 비싼 상황도 생기는데요!

환불 수수료가 항공권 금액보다 높은 경우 항공권 금액만큼만 부담하시면 됩니다(결국 환불받는 금액이 없어지는 셈)

3. 에어부산 국내선 환불 / 취소 규정

국내선의 경우 국제선에 비해 환불 수수료가 낮은 편입니다. 특가항공권의 경우에도 일반 항공권에 비해 큰 차이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환불시점일반 운임실속/특가 운임
출발2일 전~출발20분 전10,000원12,000원
출발14일 전~출발3일 전5,000원9,000원
출발30일 전~출발15일 전3,000원6,000원
출발60일 전~출발31일 전1,000원4,000원
구매 다음날~출발 61일 전1,000원2,000원

예약부도(No-Show)의 경우 환불수수료는 좌석클래스에 상관없이 1만 5천원이 부과됩니다.

NO SHOW 수수료가 부과되면 별도로 취소수수료는 중복으로 발생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4. 에어부산 항공권 예약취소 안되는 경우

여행사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 항공권을 구입 또는 여행상품을 예약한 경우 에어부산이 아닌 여행사를 통해 환불/취소 요청을 해야합니다.

자유여행에 비해 좀더 비싼 여행사를 통해 상품을 구입하는 이유 중 하나가 환불과 취소에 다소 유연한 점을 꼽을 수 있는데요!

성수기의 경우 취소를 하더라도 다른 여행객을 모집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면 간혹 취소 수수료 없이 환불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밑져야 본전이라면 일단 여행사 측에 문의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